- 부분강화 효과: 어떤 조건이 주어졌을 때 그 조건이 충족되는 경우에만 학습이 일어나는 현상
- 좌절 가설: 학습자가 어떤 학습 과제를 수행할 때, 그 과제가 너무 어렵거나 새로운 것이라면 학습자는 좌절감을 느끼게 되고, 이는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
위 그림에서 "ㄱ"은 부분강화 효과를 나타내고, "ㄴ"은 좌절 가설을 나타낸다. 따라서 정답은 "ㄱ, ㄴ"이다.
"ㄱ": 부분강화 효과가 나타나는 이유는, 학습자가 일정한 조건에서만 보상을 받는다는 것을 인지하고, 그 조건이 충족될 때만 학습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. 이는 학습자가 보상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학습 동기가 높아지고, 학습 효과가 더욱 높아지기 때문이다.
"ㄴ": 좌절 가설은 학습자가 학습 도중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면 학습 동기가 떨어지고,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말한다. 위 그림에서는 처음에는 보상이 주어지지 않아서 학습자가 좌절감을 느낄 수 있으며, 이는 학습 동기를 떨어뜨리고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.
- 좌절 가설: 학습자가 어떤 학습 과제를 수행할 때, 그 과제가 너무 어렵거나 새로운 것이라면 학습자는 좌절감을 느끼게 되고, 이는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
위 그림에서 "ㄱ"은 부분강화 효과를 나타내고, "ㄴ"은 좌절 가설을 나타낸다. 따라서 정답은 "ㄱ, ㄴ"이다.
"ㄱ": 부분강화 효과가 나타나는 이유는, 학습자가 일정한 조건에서만 보상을 받는다는 것을 인지하고, 그 조건이 충족될 때만 학습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. 이는 학습자가 보상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학습 동기가 높아지고, 학습 효과가 더욱 높아지기 때문이다.
"ㄴ": 좌절 가설은 학습자가 학습 도중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면 학습 동기가 떨어지고,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말한다. 위 그림에서는 처음에는 보상이 주어지지 않아서 학습자가 좌절감을 느낄 수 있으며, 이는 학습 동기를 떨어뜨리고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.